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JOURNAL [장준희 칼럼] 고무창을 선호하는 이유 19.05.29
이미지1



안녕하세요, 장준희 매니저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가죽창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루며 가죽창의 장점과 특징들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오늘은 반대로 많은 분들이 고무창을 선호하시는 이유와 고무창의 특징들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먼저 고무창에 대한 내용을 준비하면서 알게 된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고무는 1700년대 후반에 개발되었지만, 실제로 구두의 밑창에 쓰이기 시작된 것은 오래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등산화의 밑창이 쇠징을 박은 가죽창이나 오일 가공 처리를 한 오일드 레더솔에서 고무창으로 바뀐 것은 1935년부터라고 합니다. 저도 평소 등산을 즐겨 하는 편이지만 가죽 밑창의 등산화는 쉽게 상상이 가지 않는데요, 그 당시 신발의 밑창은 당연히 가죽이어야 한다는 통념이 강했던 것 같습니다.






이미지1



하지만, 고무창이 개발된 이후 오히려 가죽보다 고무가 신발의 밑창 소재로 더욱 선호되었습니다. 그만큼 고무창의 장점이 두드러졌기 때문이겠죠. 그렇다면, 고무창의 대표적인 장점은 무엇일까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것처럼 '접지력'과 '내구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활동량이 많은 분들과 가죽창의 미끄러움으로 고생하셨던 분들에게 사랑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일부 고무창으로 제작된 드레스화를 출장과 같은 비즈니스용으로 찾아주시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또한, 비브람(Vibram) 사의 몬타나 솔(Montana sole)과 같은 일부 고무창은 특유의 외관으로 캐주얼한 모델에 적용되었을 때 구두의 개성을 더욱 부각시켜 주기도 합니다. 자, 그럼 고무창이 적용된 버윅 코리아의 다양한 모델들을 살펴보면서 이야기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1



먼저, 각기 다른 브랜드의 고무창들이 적용된 캐주얼 모델입니다.
4477 모델은 프렌치 유팁 디자인의 둥글둥글하고 캐주얼한 라스트에 SGM 사의 (Light) Himalaya sole이 적용되었습니다. 캐주얼한 외관과 더불어 가볍고 유연한 것이 큰 장점이지만, 일반적인 고무창과 비교하면 가벼운만큼 내구성 조금 떨어지는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구두의 무게는 아웃솔에 의해 좌지우지되기 때문에, 무게감에 민감한 고객들에게는 많은 사랑을 받는 아웃솔입니다.

다음으로 3948 모델은 Vibram 사의 Montana sole이 적용되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Montana sole은 특유의 외관으로 캐주얼한 모델의 개성을 더욱 돋보이게 해줍니다. 고무창의 대표적인 장점인 내구성과 접지력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밑창으로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일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4795 스웨이드 슬립온 모델에 적용되어 있는 Hovercraft 사의 고무창은 캐주얼하고 편안하게 신기 위한 슬립온 디자인에 적합한 밑창입니다. 다른 고무창과는 성격이 다른 창으로 소재 또한 천연 라텍스 솔로 만들어졌으며, 창 내부에 에어포켓이 내장되어 편안한 착화감이 일품이죠. 유연한 착화감뿐 아니라 접지력 또한 훌륭한 제품이기에, 많은 고객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 다른 종류의 고무창들이지만 대부분 내구성과 접지력이라는 공통적인 장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캐주얼 모델의 특징을 더욱 잘 살려준 밑창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지1



그렇다면 이번에는 고무창이 적용된 드레스 슈즈들을 살펴볼까요? 먼저, Vibram 사의 Botones sole이 적용된 4472 모델이 있습니다.
4472 모델은 토 부분에 브로그 장식이 들어간 캡 토 디자인으로 단정하면서도 멋스러운 모델이죠. 거기에 다른 고무창에 비해 경량화 된 Botones sole이 더해져 가죽창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이나 활동량이 많은 직장인 고객분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고무창에 비해 밑창의 두께감이 다소 두꺼운 편이라 외관상 포멀함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또 다른 모델로는 Dainite sole이 적용된 2509 모델의 블랙 컬러가 있습니다.
2509 모델은 앞 코의 메달리온 장식이 멋스러운 하프 브로그 캡 토 디자인입니다. 메달리온 펀칭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포멀한 의상과 좋은 궁합을 자랑하는 모델인데요, 2509 모델 중 유일하게 블랙 컬러에만 적용되어 있는 Dainite sole은 높은 밀도의 고무창으로 뛰어난 내구성과 접지력을 자랑합니다. Dainite sole은 다른 고무창들에 비해 두께감이 얇아 드레스 슈즈에도 활용하기 좋은 고무창이지만, 높은 내구성만큼 무게감이 나가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상품입니다.






이미지1



자, 이렇게 고무창이 적용되어 있는 캐주얼 슈즈부터 드레스 슈즈까지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본문을 시작함에 앞서 말씀드렸듯이 고무창은 내구성과 접지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밑창이지만, 그만큼 단점도 분명 존재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유연하지 못하고 단단하기 때문에 가죽창과 비교하여 착화감이 불편할 수 밖에 없고, 특유의 투박한 외관으로 인해 구두의 포멀함이 조금 떨어집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드레스 슈즈와 캐주얼 슈즈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본인의 취향대로 구두를 선택하는 경향이 짙게 나타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각각의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본인의 선호와 용도에 맞게 선택을 하는 것이겠지요. 내 발을 잘 알고 또 본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구두를 선택한다면 분명 알맞은 구두를 구매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1



마지막으로, 제가 지난 편에 이어 저널을 작성하면서 고객분들에게 꼭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한가지입니다.
내 발과 구두 각각의 특징들을 고려하여 알맞은 구두를 선택한다면, 구두가 불편한 신발이라는 고정관념은 사라질 것입니다. 이 점을 기억해주신다면 해당 저널의 역할은 그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것으로 구두의 밑창에 관한 이야기는 마무리 짓도록 하고, 저는 다른 주제를 들고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1